코딩스토리

[Android/안드로이드] 로컬 웹서버 구축/(Mac)XAMPP 설치 본문

Android/유용한 기술

[Android/안드로이드] 로컬 웹서버 구축/(Mac)XAMPP 설치

라크라꾸 2020. 8. 9. 02:28

대부분의 앱들은 사용자끼리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서 서버를 통해 가져온 데이터들을 가져오게 됩니다.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선느 웹서버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번에는 로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서버를 구축해보겠습니다.

 

XAMPP 설치하기

https://www.apachefriends.org/download.html

 

Download XAMPP

Includes: Apache 2.4.43, MariaDB 10.4.13, PHP 7.2.32 + SQLite 2.8.17/3.32.3 + multibyte (mbstring) support, Perl 5.32.0, ProFTPD 1.3.6, phpMyAdmin 5.0.2, OpenSSL 1.1.1g, GD 2.2.5, Freetype2 2.4.8, libpng 1.6.37, gdbm 1.8.3, zlib 1.2.11, expat 2.0.1, Sablot

www.apachefriends.org

저는 Mac OS환경에서 설치를 하였고, 현재 가장 최신버전인 PHP 7.2.32버전을 설치하였습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을 누르고 설치를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나옵니다.

 

설치를 시작하면 설치안내창이 나옵니다. Next버튼을 누릅니다.

 

설치할 컴포넌트를 선택해 준 뒤 Next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는 XAMPP Core Files와 XAMPP Developer Files 두개 다 선택을 한 뒤 진행하였습니다.

 

계속 Next버튼을 눌러줍니다.

 

역시 Next버튼을 눌러줍니다. Learn mre about Bitnami for XAMPP는 XAMPP에 대한 정보를 보고싶다면 클릭을 하고 진행을 하면 홈페이지창이 나옵니다. 체크 안하셔도 괜찮습니다.

 

계속 Next버튼을 눌러줍니다.

 

완료가 되면 Finish버튼을 눌러줍니다.

 

 

XAMPP 웹서버 구축

<Mac OS>

XAMPP 응용프로그램 실행한 상태입니다.

 

Manage Servers 탭에 들어가서 Apache WebServer를 누르고 Start를 누르게 되면 아파치 서버가 동작하게됩니다.

 

 

<Window OS>

 

Apache 모듈에서 Start버튼을 누르면 아파치 서버가 동작하게 됩니다.

 

웹서버 동작 체크

 

웹서버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url에 loaclhost로 접속을 해봅니다.

 

접속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오게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phpMyAdmin을 들어가보겠습니다.

 

그냥 접속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MySQL Database 실행

<Mac OS>

xampp어플리케이션을 실행했을 때 저희는 Apache Web Sercer만 Start를 시켰는데, MySQL Database도 같이 Start를 시켜줍니다.

 

<Window OS>

 

아까 phpMyAdmin페이지에서 새로고침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 서버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으니 이제 원하는대로 설계를 하고 앱을 제작하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