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스토리

[Android/안드로이드] 패키지명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 본문

Android/유용한 기술

[Android/안드로이드] 패키지명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

라크라꾸 2020. 7. 30. 22:59

가끔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앱을 배포하거나 부득이하게 패키지명을 변경해야 하는 때가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코드를 옮기는 방법도 있지만 너무 번거롭고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한번에 패키지명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pp -> java 하위의 패키지가 묶여있는 부분을 클릭한 후 설정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Compact Middle Packages'를 해제해줍니다.

 

해제하고 나면 위와같이 패키지가 세분화된 폴더로 보여지게됩니다.

 

바꿀부분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게 되면 위와 같이 Recfactor이 뜹니다. 클릭하면 상세로 Rename를 클릭하게되면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Rename을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뜨게됩니다. 이 경고창은 이름을 변경했을 시 영황을 받는 곳들을 설명해줍니다.

경고창을 확인해준 후 'Rename package'버튼을 클릭을 해줍니다.

 

이름을 변경하는 창이 나오게 되는데, 변경할 이름을 선택한 후 Refactor버튼을 눌러줍니다.

 

Refactor버튼을 눌렀는데 아무 창이 뜨지 않는다고 여기서 끝이 아니라 하단의 빌드창을 확인해줍니다. 빌드창을 보면 어느곳에 영향이 가는지에 대해 보여줍니다. 'Do Refactor'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모든 클래스와 manifest에 기존에 있던 패키지명이 변경된 패키지명으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군데가 남은 곳이 있는데 마지막으로 build.gradle(Module:app) 부분에 들어가서 applicationId부분에 적혀있는 예전 패키지명만 바꿔주면 깔끔하게 완료가 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옮겨담는 번거로움이나 폴더이름만 강제로 변경하여 꼬이는 일이 없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제공해주는 기능을 편하게 사용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