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스토리

[Android/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컴포즈 소개 본문

Android/Jetpack Compose

[Android/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컴포즈 소개

라크라꾸 2023. 6. 8. 02:14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앱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안드로이드의 "Jetpack Compos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jetpack/compose/documentation?hl=ko 

 

Jetpack Compose 시작하기  |  Android Developers

Jetpack Compose 시작하기 컬렉션을 사용해 정리하기 내 환경설정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저장하고 분류하세요. Jetpack Compose는 네이티브 Android UI를 빌드하기 위한 최신 도구 키트입니다. 여기에서 Compo

developer.android.com

 

Jetpack Compose 안드로이드의 모던 UI 툴킷으로, 선언형 UI 구현할 있게 해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기존에는 XML 통해 UI 작성하였지만, Compose 이를 대체할 있습니다. 그럼 XML Compose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XML 기반 UI 구성 예제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Hello, XML!" />

// Jetpack Compose 기반 UI 구성 예제
@Composable
fun Greeting() {
    Text("Hello, Compose!")
}

상기된 예제에서 볼 수 있듯이, Compose는 UI를 코틀린으로 직접 작성합니다. 이는 UI와 데이터를 보다 직접적으로 연결하며, 더욱 반응형의 UI를 쉽게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변화가 필요했을까요?

XML은 구조적인 언어로서 UI를 묘사하는데 충분하지만, UI가 복잡해질수록 그에 따른 코드도 복잡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중복 코드, 유지보수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반면, Compose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주며, 보다 효율적인 UI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Compose의 장점

1. 선언형 UI

선언형 프로그래밍은 UI의 상태를 선언하고, 상태가 변경될 때 UI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UI와 데이터를 동기화하며, UI의 상태 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코틀린 기반

Compose는 순수 코틀린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는 개발자들이 이미 익숙한 언어를 활용할 수 있게 해주며, 코틀린의 강력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보다 간결하고 읽기 쉬운 코드를 작성할수 있습니다.

3. 반응형 프로그래밍

Compose는 UI의 상태가 변경되었을 때 자동으로 UI를 업데이트합니다. 이는 데이터와 UI가 동기화를 유지하며, 이를 통해 개발자는 UI의 상태 관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4. 모듈화와 재사용성

Compose 함수는 재사용 가능한 구성요소를 만드는데 용이합니다. 이는 UI 구성요소를 작은 단위로 나누고 재사용함으로써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합니다.

5. 동적 UI

Compose는 앱의 상태가 변화할 때마다 UI를 동적으로 갱신합니다. 이는 UI가 최신 상태를 항상 반영하도록 하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6. 테스트 용이성

Compose는 UI 테스트를 쉽게 만들어줍니다. 각 UI 구성요소는 독립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으며, 이는 테스트의 복잡성을 줄이고 코드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이러한 장점들을 통해, Compose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의 새로운 시대를 열게 됩니다. 더 이상 복잡한 XML 코드를 작성하거나, 상태 관리에 대해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간결하고 직관적인 코틀린 코드를 작성하면, Compose가 나머지를 처리해줍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의미가 있으려면, 우리가 Compose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 시리즈에서는 Compose의 기본부터 고급 기능까지,  실제 코드 예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보다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면서도, 보다 강력한 UI를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고, 앱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Compose 설치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행복한 코딩 시간 되세요!

 

Comments